통합검색
이전 여행기 다음 여행기

트롬쇠(Tromso)2/the city of Nightlife

작가 자유를 향한 열망 조회수 196 추천수 0 등록일 2017-09-14

백과 사전 보기 트롬쇠   (항목을 클릭하시면 백과사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 : 노르웨이 > 노르드-노르예 지역 > 트롬스 > 트롬쇠



 

_HIM9900.jpg


북극권 깊숙이 위치하는 트롬쇠는 나이트 라이프 도시다.
한 사람당 펍의 수가 노르웨이에서 가장 많은 도시로, 나이트클럽과 레스토랑이 메인스트리트인 스토브가 타(Storgata)에  따라 늘어서 있다.  

2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성인 남자 전체를 수용할 수 있다.

혹자는 트롬쇠가 노르웨이에서 가장 놀기 좋은 곳이라고 말한다 금요일과 토요일 밤에는 대부분의 펍은 다음날 새벽까지 문을 연다.

 맥 브루어리에서 운영하는 맥주홀 욀 할렌(Olhallen) 펍은 1928년 2월 29일 문을 열었는데   

양조장에서 생산한 신선한 맥주를 바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은 세계 최북단 술집이며 어쩌면 세계에서 유일하게 밤에 영업을 하지 않는 술집일 것이다. 

8종의 생맥주가 있는데 영업시간은 월-수: 10:00~19:30분, 목-금, 토: 10:00~0:30 참고로 여성화장실은 1973년까지 설치되지 않았다. 

악명 높은 유흥과 밤 문화가 존재하는 곳이다.

 

_HIM0028.jpg

 

 주요 시내 거리 모습 (old town)

 

사미족에게 선교하던 루터교 성직자 토마스 폰 웨스틴(Thomas von Westen)은 북극권 선교를 위하여

1716-1723년 이곳에서 전도여행을 하면서 왕에게 불만을 편지를 보냈다  트롬쇠는 술이 넘치고

교회 주변에 주류 판매소가 너무 많고 주류 판매에 책임 있는 사람 중에는 목사 아들도 포함되여 있다고 썼다.


_HIM0030.jpg

 

중앙로 토르가 타(storgata)는 1km쯤 된다 남북으로 뻗어있다.

당신은 어둠을 좋아하십니까? 노르웨이 긴 어두운 겨울을 만나면 긴장하게 된다!
북극권에서 24시간 동안 태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폴라 라이트(Polar Night)이라고 한다. 

북위 63c에 위치한 트롬쇠는 11월~1월까지 태양을 볼 수 없는 흑야가 지속되는데 60일 동안 태양 없이 살아가야 하는데

당신은 살 수 있습니까? 노르웨이에서 어둠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상당히 중요한데

겨울 SAD(겨울 우울증) 은 햇빛 부족에 의한 생화학적 불균형 때문에 발생한다.

 

_HIM0042.jpg

 

주요 증상은 피로와 늦잠, 피로, 설탕 음식에  대한 갈망, 슬픔, 죄책감과 자부심, 과민반응에 따른 사회적 물리적 접촉 회피 등이 있다. 

노르웨이 정부는 TV 캠페인을 통해 학교와 정부, 가족, 일상생활에서 sad 극복과 예방 캠페인을 벌인다. 북극권에서 자연과 합계 살아가는 것이 녹녹치 않다

 

_HIM0044.jpg


_HIM0045.jpg

 

낡고 이오래된 목조주택은 조선소와 어업에 종사하는 노동자 등의 숙소다

기나긴 흑야를 이겨나기 위하여 트롬쇠의 여름은 많은 야외활동과 자전거 타기, 그리고 일광욕 트레킹을 한다.

  트롬쇠 사람들은 60일 동안 이어지는 백야 기간 동안 한밤중의 태양을 즐기고 해변에서 야외 바비큐 파티와

야외 콘서트를 줄긴다 그리고 밤 문화에 푹 빠져든다.
도시의 중요한 보행자 거리는 일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서 오전 2시 이후가 가장 활발하게 사람들이 활동한다.

  

_HIM0047.jpg

 

트롬쇠의 오래된 거리 풍경

 

수변지구와 부두 주변 오래된 목조주택 지구는 오래된 트롬쇠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1848년 트롬쇠에 Skibsverft 조선소가 들어섰다  많은 노동자들이 이주해왔다.

 노동자들이 주로 거주하던 목조주택

노르웨이 목조주택은 특히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 긴 겨울 동안 창문과 거실 테이블에 촛불을 켜 두고 있기 때문에 화재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벽난로는 집안 중심으로 트롬쇠, 겨울은 매일 밤 촛불을 켠다. 태양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촛불이 영혼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창문 램프는 모든 집에 설치되여 있는데 긴 어둠 시즌 동안  태양을 모방하기 위해 창문에 램프를 매달아 놓았다. 

  또  정해진 아침 시간에 램프에 불이 들어오도록  장치를 설치하는 사람들도 있다.

 

_HIM0048.jpg

 

오래된 거리는 항만 구역 인근 쪽에 위치해있다.

노르웨이는 법적으로 모든 건물과 주택에 안전을 위해 외부 조명을 설치토록 하였다. 

특히 1월 13일까지 지속되는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외부 조명을 합계 밝혀 겨울에도 마을과 도시는 아름답다.


_HIM0049.jpg

 

긴 겨울 동안 제설작업 동안 살포한 염화칼슘으로 도로포장이 망가진 곳이 많다

거리 아스팔트 포장상태가 나빠서 자세히 살펴보니 긴 겨울 동안 내린 눈의 제설 때 사용한 염화칼슘 때문에 포장이 열 화되요 많이 망가졌다.

 

트롬쇠의 날씨는 여름에 평균 11℃를 나타내는데 진눈깨비가 내리기도 한다.

쌀쌀한 날씨로 대부분 가게는 히터를 튼 곳도 많다. 겨울은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18℃까지 내려간다. 

눈은 4월까지 2.m 내외로 많은 눈이 내린다. (멕시코 만류 영향으로 판단된다) 

 

_HIM0041.jpg

 

트롬쇠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주택


이곳 목조주택은 패널 붙이는 형태에 따라 2가지 타입이 존재하는데 초기에는 세로로 패널을 붙였다.

  그런데 세로 패널 사이로 물이 스며들어 내부 자재가 썩는 경우가 발생되여 지금은 거의 가로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

가로 형태는 물이 흘러내려서 썩지 않는다고 한다. 

 

_HIM0039.jpg

 

트롬쇠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주택,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_HIM9746.jpg

  

시장 광장

 

시장 광장은 도시 중심에 위치한다.
시청에서 부두가 위치한  수변 방향으로 조금 내려오는 곳에 위치한 광장은 트롬쇠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다.

북극 사냥꾼 동상을 비롯하여 아기자기한 북극곰 형제와 커다란 돌을 파내요 만든 화분에 장식한 꽂을 볼 수 있다.

 

_HIM9755.jpg

 

부두가에 위치하는 시장 광장 

 

Torget라는 시장 광장은 노르웨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행사와 의식이 이곳에서 치러진다 지역에서 열리는 대부분의 축제도 광장에서 열린다,

 중요한 사항은 어민과 과 농민 그리고 장사하는 사람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상품을 팔고 사 필요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한다.

 

_HIM9756.jpg

 

거의 전부 겨울 의류를 팔고 있다.

바이킹 시대에 시장 광장은 지역 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바이킹은 약탈을 위해 출항하기 전에 시장 광장에서 항해에 필요한 물품과 식품을 조달했고 특히 소금에 절인 생선과 육류를 조달했다.

 

또, 대장장이가 만든 칼과 창 등 무기류도 이곳에서 조달했는데, 

 한마디로 출항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물품을 시장 광장에서 조달했다.


_HIM9758.jpg

 

물건을 살펴보는 관광객 두듬한 방한복 차림이다.

 

바이킹은 약탈해온 물건들을 시장 광장에 내다 팔았다.
바이킹은 향신료와 소금, 구리와 금속으로 만든 장신구를 상인들에게 팔았고 상인들은 이것을 농민과 어민들에게 팔았다.

농민들은 양모와 신선한 농산물, 해산물로 물물교환했다. 노천 시장이지만 택스 프리(Tax Free)를 해준다.


_HIM9757.jpg

 

트럭에 화분을 옮겨와 판매한다.

오늘날 시장 광장은 특별한 노르웨이산 모피 제품과 야생에서 사냥한 고기를 구입할 수 있으며 지역 농민이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또, 공예품과 장신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토요일에는 이곳에서 만든 Glogg(발음:`Glurgg) 정향과 게 피로 만든 전통적인 레드와인을 판매한다.

 

_HIM0036.jpg

 

전시관 (Sjohuset, 세관창고)로 사용하던 건물에 전시실이 있다.

 

폴라 박물관 (극지 박물관, Polar Museet)
박물관은 북극지방 탐험가와 탐험, 사냥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는 곳이다.
박물관은 1800년 초에 세워진 오래된 세관 건물에 들어서 있는데  이 건물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박물관은 야외전시관을 포함하여 몇 채의 독립된 건물에 나누워져 있다.

 

특히 사냥에 대한 자료가 많은데 17세기 고래사냥, 18세기 모피용 동물 사냥, 그리고 북극을 탐험한 로알 아문센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노르웨이 10대 박물관 중 하나다.

 

_HIM9766.jpg

 

오래된 세관 사무실(Tollboden) 박물관으로 사용한다.

1839~1840년 사이에 지어진 세관 사무실은 1970년대까지 세관 사무실로 사용되었다. 
1992년 폴라 박물관에서 인수했는데, 입구에 아문센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시내 중심가에 전신동상이 별도로 세워져 있다.

 

_HIM9774.jpg

 

야외전시장에 전시된 포경선, 닷, 고래잡이 작살 총, 포 등 고래사냥도구를 전시하고 있다.

 

_HIM9775.jpg

 

옛 항구지역 부둣가에 조성된 야외 전시장
포경과 관련된 장비를 전시한다. 트롬쇠는 북극 물개 사냥의 중심지였으며 북극곰의 중요한 사냥 기지였는대 

  트롬쇠 출신 사냥꾼 헨리 루디(Henry Rudi)는 713마리의 북극곰을 사냥하여 북극곰 왕으로 알려져 있다.

  사냥에 대한 공로로 1953년 왕으로부터 HM 훈장을 받았다.

 

_HIM9776.jpg

 

당시 모피와 포경에서 엄청난 이익을 보았던 트롬쇠는 북극곰과 여우사냥으로 20세기까지 번영을 누렸다. 

 오늘날 트롬쇠는 북극 대학을 중심으로 의학, 원격진료 바이오산업에 매진하고 있는

 청정 클러스터를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되여 있다.

 

_HIM9777.jpg

 

박물관 입구 티켓박스


_HIM9778.jpg

 

각종 포경 장비와 선박장비를 전시한 야외전시장

 

_HIM9884.jpg


주택가 어린이 놀이터, 아이들은 모래바닥에 뒹굴며 썰매와 그네를 탄다. 부모는 지켜보기만 하고 일절 간섭하지 않는다.

단조롭고 썰렁하다. 그러나 아이들이 유일하게 놀수 있는 공간이다.

  

_HIM9892.jpg

 

시, 외곽 공동묘지 교회 주변에 묘지를 만들지 않고 이렇게 따로 공원묘지를 조성했다.

트롬쇠 도시 자체는 약 2백 년 전에 설립되었음에도 인간이 거주한 흔적은 8천 년에서 11천까지 올라간다.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관광객과 트롬쇠 국제영화제, 북극 마라톤, 북극광 축제를 보려고 도시는 활기에 넘친다. 
여름철에, 예약은 필수다. 특히 활기찬 야간 유흥으로 가득한 도시다.  


한가하게 쉴 수 있는 벤치도 보이고....

 

 

 

카카오스토리
목록보기 위로 스크롤 아래로 스크롤